이번 글을 처음으로 이런 저런 글을 배출하는 블로그를 운영할까 합니다.
첫 주제는 최근 즐기고 있는 메이플 월드의 히트작일 메이플랜드를 개발자가 색다르게 즐기는 과정을 공유할까 해요.
간단히 경험치 측정기를 만들게 될겁니다.
이 블로그는 비정상적인 플레이를 위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내용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핵,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는 건전한 게임 문화를 만들어갑시다.
메이플 인생 이야기
메이플랜드를 즐기고 계신 분들이라면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본메(메이플스토리)와 달리 메이플랜드는 캐릭터 육성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2차 전직만 하게 되더라도 레벨을 1 올리는데 드는 시간이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
어린시절의 나완 달리 현재의 나는 지독한 이득충이 되었기에 "어떤 사냥터가 가장 레벨이 빨리 오르는지" 찾아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주로 레벨에 맞는 인기 사냥터를 찾아가면 되겠지만, 퍼포먼스를 100% 낼 수 있는 자리를 찾기도 어렵고 찾는다 한들 스틸범들에게 자리를 뺏기기도 부지기수입니다.
약간 경험치 획득량이 적더라도 맘 편한 비주류 사냥터를 선택하게 되기도 하죠.
혹은 디스코드에서 파티를 찾아 파티사냥을 하기도 합니다.
아날로그 방식의 효율 측정법
똑똑하신 분들은 여기에서 3가지 선택지에 대한 시간당 경험치 획득량을 비교하며 나에게 알맞는 사냥 방식과 사냥터를 찾아내시곤 하더라구요.
메이플 방송을 하는 스트리머, BJ 분들도 메모장등을 활용해 기록하시는 모습이 자주 보이기도 합니다 ㅎㅎ
저 역시 타이머를 맞춰두고, 포스트잇에 측정 전/후 경험치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레벨이나 장비의 업그레이드로 스펙의 변화가 크게 있기 전까지는 사냥터가 바뀔일이 많이 없을 것 이라 생각했지만......
메이플랜드의 인기는 상당했고, 어느 서버를 가더라도 남던 솔플 자리를 찾긴 쉽지 않았습니다.
파티사냥을 하던, 지하철 사냥터나, 차라리 다시 개미굴로 기어들어가는게 낫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기도 하더라구요.
그렇다면 또 다시금 사냥을 직접 해보고 측정 노가다를 해야한다는 뜻이었는데 상당히 비효율적임을 느꼈습니다.
나 대신 1, 5, 15, 30, 60 분 기준의 획득량을 디지털로 표시해주는 시스템이 있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어요.
지능형 측정 방식을 고민해보기
마치 CPU load average를 측정하는 것 처럼 말이죠.
저는 개발자이기에 본메(메이플스토리)의 전투 분석기를 메이플랜드 버전으로 만들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저는 DevOps를 주력으로 밥 벌어먹고 사는 사람이라 게임 클라이언트는 어떨지 모르겠으나 한번 부딛혀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근 메이플랜드에서는 핵, 매크로 사용하는 유저들로 인해 상당히 시끄러웠는데요. 제가 만들고자하는 프로그램은 자동화된 사냥, 비정상적인 플레이를 위함이 아닌 "내 정상적인 플레이에 대한 분석 보조 시스템" 입니다.
운영 방침을 보았을 때 네트워크 패킷 감청을 통한 분석이 아니라면 문제가 없어보이고, 완성된 프로그램을 배포할 계획이 없기에 아마도 제 캐릭터가 영구 정지당할 일은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네트워크 패킷 감청이 가장 쉬운 솔루션이겠으나 하지 말라니 하지 말아야지요.
경험치 측정기(분석기)
메이플랜드 서버와의 네트워크 패킷을 감청하지 않고 시간 흐름에 따른 경험치 획득량을 추산해야하는데요, PoC 목표는 이렇습니다.
클라이언트와의 어떠한 연계도 없이 단순히 경험치 숫자를 지속적으로 읽고 저장할 수 있어야 한다.
메이플랜드 클라이언트를 창모드로 실행시킨 뒤, 스크린을 읽어 고정된 위치에 있는 숫자를 읽는 방식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어보였습니다.
일단 시계열 데이터가 쌓이기만 한다면 이후 스탯의 시각화는 입맛대로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다음 게시물은 적절한 기술을 통해 MVP를 구현하는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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